•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 본문 프린트 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 트위터 공유하기 새창 열림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홍보영상

영상자막

[자막]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적지는'군위 우보 '입니다.

[내레이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적지는'군위 우보'입니다.

[자막] 경북·대구 지역 하늘길의 새로운 역사· 통합신공항의 최적지, 경북 군위 우보

[리포터] 경북·대구 지역은 지금 K2·대구국제공항 이전 논의로 뜨겁습니다.
경북·대구 지역 하늘길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갈 통합신공항의 최적지로
바로 경북 군위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내레이션]
삼국유사의 고장, 깨끗하고 조용한 농촌 마을· 군위우보
통합신공항의 군위 우보 이전으로 수십조원의 투자가 일어나는
대역사가 시작됩니다.

[김송자,이청길(군위군 화본리)]
옛날에는 많이 살았지. 우리 시집 올 때만해도 복작복작했는데 이 동네에 사람이 없어요.
30명도 안 살아요.
아이를 낳는 사람 별로 없고, 전부 객지에 나가버리고, 노령화가 되고 젊은 사람들이 낳고 크고 하면 되는데, 도시 아니고 농촌에는 없습니다.

[내레이션]
인구 소멸위기에 처한 군위의 미래를 위해 변화가 필요합니다.
군위군에 한해 돌아가시는 어르신은 398명. 태어나는 아이는 79명.
전체인구는 23,669명. 65세 이상 노년인구는 9,043명으로 38%에 달합니다.
이에 반해, 14세 이하 유년인구는 1,224명으로 군위군 인구의 5%도 되지 않습니다.

통합신공항이 들어오면 군인, 군무원, 가족 인구 1만명 이상 유입되고,
민항 관련 상주인구 6백여명 이상이 유입됩니다.
2018년 대구공항 이용객 수는 400만명이 넘었고, 향후 통합신공항은 1천만 명이 이용하는 군위의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김홍삼(군위군 화본리)]
고령화가 최고 많은 동네고 60대 밑으로는 저 혼자밖에 없습니다· 먹고살 길이 없으니까
젊은 사람들이 좀 있고, 북적되고 하는 그런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지 않겠나 싶습니다.

[내레이션]
군위군의 청년들이 설 곳이 없습니다.지역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합신공항이 들어오면 12조9천억원 생산유발 효과, 5조5천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2만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발생합니다. 더 이상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군위를 떠나지 않아도 좋은 일자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오종원(군위군 산성면)]
낙후되고 낙후된 것을 떠나서 소멸될 위기에 처해 있으니까· 젊은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서, 다 같이 군위를 위해서 일하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계기가 공항이 와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항 이 외에는 대안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동준(군위군 우보면)]
우리가 농사를 지어봤자 백날 고생만하고, 빚만 지고, 공항이 빨리 들어와야 나가 있는 아들, 딸들이 와서 직장도 구하고 잘 먹고 살 수 있도록 공항이 들어와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살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
공항하면 소음문제를 가장 먼저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합신공항의 크기는 군위군 크기의 2·6%에 지나지 않습니다. 대구공항의 경우 공항크기보다 소음지역이 훨씬 커서 민원이 발생하지만 새롭게 건설되는 통합신공항은 2·3배 커지면서 현재 소음 배상 범위 85웨클의 대부분이 편입됩니다. 통합신공항은 해발 235M 높은 부지에 건설되어 소음이 줄어듭니다.

[김미경('L'관광 군위점)]
공항이 들어오면 외지 사람들이 군위에서 머물 수가 있고 군위도 많이 발전할 수가 있고. 대구에도 노선이 많지 않아서 부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고 유럽까지 가는 경우에는 인천공항까지 가야되는데 군위에 공항이 들어오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가 있고 그러다보면 피로도 줄일 수 있어서 손쉽게 공항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내레이션]
현재 대구공항은 짧은 활주로 길이로 인해 유럽이나 미주 등 원거리 노선은 김해공항이나 인천공항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통합신공항은 국내선, 국제선이 취항하는 대구경북 거점공항으로 건설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대구와 경북의 주요도시로부터 공항으로 접근하는 도로와 철도 등 교통망이 확충되면서 군위는 물류, 관광의 중심도시가 됩니다.

[이상규(군위군 우보면)]
공항이 와서 군위가 발전하는 것이 제일 보람이면서 미래를 생각하면 또 그렇게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내레이션]
편입지역과 주변지역 주민들에게는 이주 및 주민지원 사업이 추진됩니다.
소음피해대책사업, 편익시설설치사업, 주민소득증대사업, 지역개발지원사업· 다양한 지원사업은 주민 여러분이 결정합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주인공은 주민여러분입니다.

[리포터]
경북대구의 성공적인 미래 비전을 이끌어갈 관문공항· 뛰어난 접근성과 검증된 안전성을 갖춘 군위가 최적지입니다.통합신공항, 이제 군위에서 새롭게 시작합니다.

[내레이션]

통합신공항으로 만들어가는 풍요롭고 행복한 미래· 지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 공항도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으로 함께합니다.

[자막]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적지는'군위 우보'입니다.

담당자
최종수정일
2019-07-09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