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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이야기. 우리민족의 소중한 역사서

HOPEFUL GARDEN CITY 편리한 교통 쾌적한 자연환경


보건의료행정


  1. 고객 중심의 의료행정서비스
    • 찾아오시는 주민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내 가족처럼 반갑게 맞이하며, 특히 몸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 주민을 위해 직원 누구나가 도우미가 되어 귀가 시간까지 정성을 다해 안내·진료하겠습니다.
    • 대기실에 진료대기시간의 무료함을 줄이기 위해 자가혈압기, 체중계와 고객을 위한 직원의 정성이 담긴 따뜻한 차 한잔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를『민원사무처리기준표』에 의거하여 최단 시일 내에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 및 제도개선을 통하여 민원서류 처리 절차와 첨부서류 간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 급·만성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원천봉쇄
    •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운영하여 질병정보를 지속적,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여 전염병예방과 방역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4월 ~ 9월말까지 하절기 방역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기동방역반 1개 반을 편성 운영하여 환자 발생 즉시 현지 출동하여 역학 조사하는 등 전염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절기 방역소독활동은 전염병 발생이 우려되는 다중집합장소, 방역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주 2회 이상 분무소독을 하겠습니다.
    • 집단급식소 종사자에 대하여 년 1회 이상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급식소 집기 및 물에 대한 정기 위생 검진을 실시하여 전염병 예방을 위한 지도감독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3. 주민건강증진을 위한 의료서비스
    • 암 예방사업과 암 환자 관리강화를 위해 2010년까지 5대 암에 대한 국가 암 조기검진체계를 구축하여 암 예방사업에 주력 하겠습니다.
    • 운동실천을 생활화하여 만성퇴행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 시키기 위하여 관절염 자조교실 및 수중운동(12주간 2회), 타이치 운동(6주간 2회)을 운영하여 노년기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양·한방 협진체계를 구축하여 원하시는 진료서비스를 마음껏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결핵전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동거가족 검진실시는 물론 다른 의료기관의 치료를 원할 경우 그에 필요한 제반절차를 안내하여 주민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등록된 결핵 환자에게 투약일, 검진일을 사전 예고하여 대기시간 단축 및 투약 중단 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밀검진과 2차 진료가 필요하신 분에게는 안내서와 의뢰서를 발급하고, 검진 절차를 상세히 안내함 으로써 같은 일로 두 번 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성인병 및 만성 퇴행성 질환 등에 대한 성실한 상담과 치료로 건강한 노년을 맞도록 하는데 노력하 겠습니다.
    • 신속하고 정확한 각종 질병 검사로 주민들이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이 검사 결과를 신속·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검사기간, 방법, 결과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하겠습니다.
    • 치아의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만70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노인들을 대상으로 (연 29명) 의치보철을 보급하여 노년기의 건강한 삶을 영위토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고객을 찾아가는 방문보건서비스
    • 방문보건진료대상자의 2차적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환자나 가족에게 충분한 교육을 실시하며, 정기적인 방문진료로 거동이 어려운 주민의 건강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고혈압, 당뇨, 뇌졸중, 퇴행성관열염, 재가암환자 등 저소득 소외계층의 고위험가족을 중점으로 질병 별 대상자 발견 및 관리(혈압측정, 운동요법, 구강위생관리, 개인위생관리, 상처 및 욕창치료, 배뇨 관리)를 할 것이며 의료기관, 사회복지사와 연계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초등저학년을 대상으로(연 150명) 영구치 어금니 교합면의 흠을 메워주는 예방 처치로 치아우식(충치) 을 예방하여 학령기 아동들의 구강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의·약무관리 내실화로 향상된 의료서비스
    • 의약업소에 대하여 철저하고 공정한 지도·점검으로 주민들이 안전하고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의료기관과 각종 보건정보를 공유 및 환류하여 효율적인 의료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돕겠습니다.
    • 처방내용에 따른 환자를 확인하고 복용법과 사용방법을 정확하게 설명하겠으며 금기하여야 할 식품과 섭생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빠른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안전하고 완벽한 예방접종
    • 예방접종의 종류, 시기, 대상자와 예방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과 접종후의 이상반응, 조치요령 등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7. 취약계층 one-stop 보건의료서비스
    • 관내거동불편 및 독거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한 보건소 전직원과 1대1 결연으로 목욕 및 이·미용 등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주민보건향상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겠 습니다.
  8. 보건의료민원 처리기간 단축 운영
    • 보건의료민원 단축 운영을 나타낸 표입니다
      연번 업무내용 처리기한 비고
      법정 현재 목표
      1 성병에 관한 건강진단 12일 12일 12일  
      정기건강진단 5일 5일 5일
      2 건강진단서 2일 2일 2일  
      3 안경업소개설등록 7일 4일 4일  
      4 안경업소변경사항신고 3시간 3시간 2시간  
      5 의료기관개설신고 및 신고사항변경신고 5일 4일 4일  
      6 의료기관 휴업·폐업신고 3시간 3시간 2시간  
      7 약국개설등록 5일 4일 4일  
      8 약국등록사항변경신청 3일 3일 3일  
      9 약국폐업등의 신고 7일 2일 2일  
      10 의료용구판매업(변경)신고 3일 3일 3일  
      11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의 설치 및 사용신고서 14일 5일 5일  
      12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의 사용중지, 양도, 폐기신청 3시간 3시간 2시간  
      13 안전관리책임자선임(해임),
      방사선관 계종사자(변동)신고 서
      14일 3일 3일  
      14 사고마약류폐기신청서 2일 2일 2일  


    • [보건의료관련민원 신청 접수처]

      보건의료관련민원 신청 접수처를 나타낸 표입니다
      담당부서 담당업무 연락처 비고
      전화 팩스
      보건행정 담당 보건행정전반 380-7401 380-6479  
      의약 담당 의약업무 380-7411 380-6479  
      방문보건 담당 건강증진,방문보건업무 380-7421 380-6479  
      출산장려 담당 저출산 및 보건의료 서비스 전반 380-7441 380-6479  
      건강증진 담당   380-7431 380-6479  

  • 자료담당보건소 (보건행정담당 ☎ 380-7401)
  • 최종수정일2017-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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