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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생활지원행정


  1. 주민생활지원 전달체계 서비스
    • 복지의 공급 총량확충을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자원을 개발 관리하고, 사회복지서비스 수요 신청이 15일 이내에 연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군청 및 읍면에 주민생활지원 상담실을 설치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욕구 해소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 건강한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해 서비스제공기관, 잠재적 자원 제공자 또는 시설들과의 민·관 상호협조 체제를 확고히 구축하겠습니다.
  2. 통합조사 서비스
    • 복지급여 실시 대상자 결정을 위한 조사업무의 전문화 및 대상자 선정의 객관성·공정성을 확보하여 14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복지급여 신규 신청자중 조사에서 채택되지 않았더라도 급여 및 타 지원 연계가능여부를 통보해 드리 겠습니다.
    • 생활보장업무 서비스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신청시 절차 및 구비서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년2회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 사업에 대한 행정홍보물, 군정신문 등을 통하여 안내 및 홍보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에 대한 문의나 상담은 거주지 읍·면사무소 (주민생활지원담당), 군청 주민생활지원 과를 방문하면 주민생활지원상담실에서 편안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결정되면 관계법령에 따라 생계·주거비 등 매월 20일 대상계좌로 지급하 겠습니다.
    • 근로능력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활할 수 있도록 근로능력과 욕구에 맞는 자활 프로그램을 제공 하겠습니다.
    • 자활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무료가사간병 무료집수리 등 사회복지서비스를 확충시키겠습니다.
    • 자력으로 의료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저소득층에게 의료혜택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만성질환, 희귀난치성질환, 18세미만 아동 등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를 적극 지원하여 의료안전 망을 강화하겠습니다.
  3. 주민생활지원민원 처리기간 단축 운영
    • 이표는 주민생활지원민원 처리기간 단축 운영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번 업무내용 처리기한 비고
      법정 현재 목표
      1 복지대상자보장/급여(변경)신청 14일 14일 10일  
      2 복지대상자(해산장제급여)지원신청 4일 4일 3일  
      3 의료급여증 재발급신청 3시간 1시간 20분  


    • [주민생활지원관련 민원 신청 접수처]

      이표는 주민생활지원관련 민원 신청 접수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담당부서 담당업무 연락처 비고
      전화 팩스
      주민생활
      지원담당
      지역복지계획수립, 지역복지협의체 업무
      지역사회복지서비스 계획수립 및 서비스 총괄
      지역사회복지자원 및 서비스 현황 관리
      380-6161 ~ 6164 380-6169  
      통합조사
      관리담당
      복지급여 신청대상자 조사 및 결정
      긴급지원 업무 상담실 운영
      380-6170 380-6169  
      서비스
      연계담당
      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 자활사업전반
      저소득생활안정자금, 저소득자녀장학기금,
      기초생활보장기금 생활보장위원회,
      의료급여심의위원회 운영
      380-6455 380-6169  

  • 자료담당주민생활지원과 (복지기획담당 ☎ 380-6161)
  • 최종수정일2015-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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